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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빅토르 바스네쵸프.

JamieLP 2018. 12. 14. 02:36
<Viktor Mikhaylovich Vasnetsov:   1848--1926>

▪신화와 역사적인 주제를 주로 그린 화가.  러시아의 민속화와 낭만적인 민족그림의 창시자 중 일인이고 또한 러시아 부활운동의 핵심인물이었다.

자화상.  1973

바스네쵸프의 부친은 철학자 성향의 성직자로 아들 빅토르와 아폴리나리 바스니쵸프(둘 다 화가)에게 새에 관해 가르치는 등 교육적인 환경을 마련해주었고 그의 조부는 이콘화가였다. 빅토르는 지역학교에서 그림을 배워 마을풍경을 그렸다.  빅토르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농부의 아이들과 함께 살았는데, 나는 (신분의 차이없이) 그들을 진짜 친구로 좋아했다."

수확하는 노동자. Reaper.  1867

(바스네쵸프는 이때-19세때- 그린 그림 몇 점을 팔아 상페테르부르그 가는 경비에 보탰다.)

바스네쵸프는 1867년 셍페테르부르그 황립미술학교에 입학했다.  3년후, 사실주의 화가들이 아카데미즘에 반발하여 Peredvizhniki(이동파) 운동을 시작했다.  이 학교에서 바스네쵸프는 이반 크람스코이를 스승으로 칭했고, 일리아 레핀과 친구가 된다.  1876년 바스네쵸프는 레핀의 초대를 받아 파리의 Peredvizhniki 숙소에 합류한다.  파리 시절 그는 고전, 근대, 인상파 그림들을 공부했다.  이때 "곡예사들"을 그렸고 살롱에 작품들을 전시했다. 
 
곡예사.  Acrobat.  1877

또한 파리 시기에 바스네쵸프는 러시아 민담 소재에 매료되어 "회색늑대를 탄 이반 짜레비치" "불새"를 그리기 시작했다.    레핀의 유명한 "사드코" 그림에 바스니쵸프가 모델이었다.

회색늑대를 타고있는 이반 짜레비치.  Ivan-Tsarevich Riding a Grey Wolf. 1877- 1889(1)

교차로의 기사.  The Knight at the Crossroads.  1878(2)

나르는 양탄자.  The Flying Carpet, 1880(3)

알리오누쉬카-설화의 주인공 소녀. Alyonushka.  1881(4)

지하왕국의 세 공주.  Three princesses of the Underground  Kingdom.1884.  (5)

위의 (1,2,3,4,5) 그림이 러시아 설화를 주제로 한 그림인데,  "이동파" 취지를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았고 심지어 파벨 트레치코프도 매입을 거부했다.  바스네쵸프 작품은 종교화를 그리게 된 1880년대에 인기를 얻고, 그는 아브라쳄포의 후원자 사바 마몬토프를 위해 이콘화를 여러 점 그렸다.

블라드미르 왕자의 세례.  키에프 성당 벽화. Baptism of Prince Vladimir, fresco fKiev Cathedral.  1885-1893

바스네쵸프는 키에프에서 미카일 브루벨과 성당 장식을 했는데, 이때 그에게 그림지도를 해주었다.  키에프 시절 "회색늑대" 그림을 끝내고, 그의 명작 "Bogatyrs. 기사들"을 그리기 시작했다.

기시들. Bogatyrs.  1881- 1898.  Tretyacov gallery.

(러시아의 전설적인 기사들 Dobrynya Nikitich, Ilya Muromets, Alyosha Popovich 세 명을 그렸음)

1885년 바스네쵸프는 이태리를 여행하고, 같은 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 "눈 아가씨"의 의상과 세트 디자인을 맡았다.  그후 20년동안 그는 그림외에 다른 쟝르에도 창작의욕이 왕성했다.  1897년 동생인 화가 아폴리나리와 함께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 "사드코"의 세트 디자인을 했다.

눈아가씨. 1899. The snow maiden. 

20세기로 접어들며, 바스네쵸프는 자신의 특징적인 설화 스타일의 러시아 건축 부활운동을 구체화한다.  바실리 폴레노프와 함께 아브라쳄포 교회를 디자인한 이래, 1894년 모스크바에 자신의 집을, 1898년에는 파리세계박람회 러시아관을, 드디어 1904년에는 트레치코프 갤러리를 러시아 설화 스타일 건물로 디자인했다.

1898 파리세계박람회 러시아관 디자인.

1904.  트레치코프 갤러리 빌딩.

러시아 혁명 전부터 바스니쵸프는 트레치코프 갤러리의 활발한 후견인이었다.  막대한 사비로 그림을 사모아 국립역사박물관에 소장시켰고, 10월 혁명후에는 종교화들(특히 알렉산더 이바노프의)을 훼손방지를 위해 교회에서 트레치코프 갤러리로 이전하는데 앞장섰다.  그는 1918년 끝이 뾰족한 고대 러스의 헬멧을 본딴 레드 아미의 군모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1926년 78세로 사망.

거지 가수(순례자).Beggars Singer or Pilgrims. 1873

(위와 아래의 그림들은 러시아 민주주의 사상자들에게 환영받았다.)

이주.  Moving House, 1876

책방에서. At a bookseller.  1876

물긷기.  For water.  1880

악티르카의 연못. Pond In Akhtyrka.1880

인류종말의 네 명의 기사.  Four Horsemen Of Apocalypse.  1887

화가의 아들 보리스.  Boris 1889

헬레나 프라호보의 초상. Portrait Of Helena Adrianovny Prahovo.  1894

보좌에 앉은 성모와 아기예수. The Virgin And Child Enthroned. 1885-93

등불을 든 천사.  Angel With A Lamp.  1885-96

전능한 주 예수.  Christ Almighty.  1885-96

God Of Hosts.  1885-96

베라 마모스의 초상. Portrait Of Vera Savvishna Mammoth.  1896

천사.  Seraphim.  1885-96

러시아의 세례.  The Baptism Of Russia.  1885-96

가마운, 예언의 새(지혜와 지식을 상징하는 새.) Gamaun, The Prophetic Bird. 1897

화가의 딸.  Portrait Of Tatyana Vasnetsova.1897

이반 더 테러블 황제.Tsar Ivan IV The Terrible.  1897.

거쓸(악기) 연주자들.  Guslars.  1899

눈아가씨.  Snow maiden.  1899

올가 폴레타예바의 초상.  Portrait Of Olga Poletayeva. 1912

곱사등 말.  Humpbacked Ho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