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entin A. Serov 발렌틴 세로프:1865-1911>세로프는 당대 최고의 인물화가로 그의 명작들은 러시아 사실주의 작품의 명작이기도 하다. 그는 모스크바 회화, 조각, 건축학교 교수였는데, 파벨 쿠즈네초프, N.N. 사프노프, 마르티로스 사르얀 등 훌륭한 제자들을 양성했다.
셍페테르스부그에서 탄생. 작곡가인 양친은 세로프의 예술적 재능을 장려했다. 어린 시절 파리에서 공부할때 모친의 소개로 레핀의 지도를 받음. 후에 모스크바 예술학교에서도 레핀의 지도로 사실주의를, 셍페테르스부르그 예술학교에서는 치스티코프(Chistyakov)의 엄격한 교육적 체계를 전수받았다. 덧붙여 뮤지엄에서 본 러시아와 유럽의 거장의 명작들, 미카일 브루벨, 코로닌 등 재주있는 친구들, 그리고 그가 친밀히 드나들던 아브람체보 콜로니(부호의 저택으로 러 지식인들이 모여 예술에 관해 토론하던 곳으로 후에 뮤지엄이 됨. 고골도 이곳 단골.)의 창작의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세로프의 예술은 성숙해갔다.

"소녀와 복숭아(1887, 위)"에서 보이듯 세로프는 모델과 자연에서 받는 자연발생적 느낌에 집중했다. 세로프는 빛과 색채의 전개, 반사의 다양한 조화, 분위기있는 채도 감각, 세상을 보는 참신한 회화 감각을 지녔던 바, 그는 '당시 프랑스의 인상파 운동에 관해 알지도 못하는 사이' 독자적으로 초기 러시아 인상주의를 출현시켰다.
1890년대 세로프의 그림은 인물화가 기본쟝르가 되며 주제인물의 심리적 특성이 강조된 초기 스타일이 뚜렸해진다. 이때 그린 배우, 작가, 미술가 등 다양한 초상화는 모두 트레치코프 미술관에 소장되었다. 1894년 "방랑자들(이동파)" 운동에 참가한다. 인기가 높았던 세로프에게 유명인사들의 주문이 쇄도했다. 1900년대 전후로 그는 화려한 색채를 벗어나 흑색, 회색 혹은 갈색을 주조로 한 사실적이고 세련된 구성과 회화성 높은 초상화들을 장중한 분위기로 그려냈다(펠릭스 유수포프, 올가 오를로바 공주의 초상 등).
이와는 대조적으로 세로프는 아이들과 여인을 주제로 한 실내 초상화도 즐겨 그리게 되어 아이들의 해맑음, 자연스런 태도, 심리적인 순간의 움직임을 친밀하고 따뜻하게 담아냈다 (예:미카 모로조프의 초상). 세로프는 수채화, 파스텔, 석판화 등 여러 매체를 사용했고, 후기로 가며 그의 인물화는 더욱 생생하고 세련된 간결함을 보였다. 한편, 세로프는 낭만적 감성이 담긴 시골의 풍경화도 다수 그렸다.
1900년대에 접어들어 "이동파" 운동이 시들해지며, 세로프는 "The World of Art"란 새로운 미술운동의 회원이 된다. 이즈음 세로프는 인상주의적 화풍을 벗어나 모더니즘 화풍을 갖게되지만, 여전히 주제의 본질에 대해 진실하고 사실적인 이해를 하려는 특성은 유지했다. 영웅적이고 드라마틱한 표현이 담긴 막심 고리키나 마리아 예르몰로바의 초상화가 그 예이다.
세로프는 1905년 "1월9일 피의 일요일"에 항의하여 셍페테르스부르그 예술학교 교수직을 사임함으로써 그의 민주적 신념을 드러냈다. 만년의 그는 역사적 그림에 관심을 가졌고, 또한 고전 신화에 관한 그림을 전통적 이미지로 그리되 자신의 해석을 담아냈다.
세로프는 정직함과 강직함으로 인해 그의 인간성은 동료들의 인정을 받았다. 1887년 올가와 결혼하여 행복한 대가족을 이뤘던 세로프. 1911년 가을 초상화를 그리러 가던 중 심장마비로 급사. 화가로서의 절정기에 46세로 요절한 세로프에 관해 시인 발레리 브류소프는 이렇게 추모했다. "세로프는 세상 최고의 의미에서의 사실주의 화가였다. 그는 삶의 내밀한 진실을 보아냈고, 다른 이들이 보지 못한 현상의 정수를 화폭에 그려냈다."
자화상. 1880년대

거세된 황소들. 1885.

열려진 창문의 라일락. 1886.

아브람체보의 연못. 1886

창가의 올가 트루브니코바.1886

(1887년 세로프와 결혼하여 올가 세로바로 이름 바뀜.)
소녀와 복숭아, 1887(러시아의 인상주의를 출범시킨 작품. 화가 자신의 말. "그림의 신선함을 훼손시키지 않고, 완벽함을 이루고자 했다--과거의 대가들이 그랬듯.)

햇볕 속의 소녀, 1888

올가 세로바의 초상(화가의 부인). 1890

Iphigenia In Tauris. 1893

여름날의 올가 세로바(화가의 부인). 1895

Madame Lwoff의 초상, 1895

수레를 탄 농부 여인. 1896

물항아리를 든 여인

겨울에. 1898

샤샤 세로프. 1897

어린이들. 샤샤와 유라 세로프. 1899

Mika Morozov. 1901.

Sophia Dragomirova-Lukomskaya의 초상. 1900.

강에서 빨래 헹구기.1901.

핀랜드의 물방앗간. 1902.

핀랜드의 농장. 1902.

난간이 있는 포티코. Arkhangelsk. 1903


펠릭스 수마로코프-엘스톤 백작, 후에 유수포프 왕자의 초상, 1903

Yevdokia Loseva의 초상, 1903

작가 막심 고르키의 초상. 1905. Oil

모델. 1905. 템페라

Maria Ermolova의 초상. 1905

Portrait Of Henrietta Girshman, 1907

마리아 아키모바의 초상. 1908

The Grand Eagle Cup. 1910. Tempera

유로파의 강간. 1910

Odyssey And Nausicaa, 1910

Peter I In The Palace Of Monplaisir. Unfinished. 1910-1911

발코니. 1911

올가 오를로바 공주의 초상. 1911

#러시아사실주의
#peredvizhniki(이동파)